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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ding Test/Implementation

[kakao, 프로그래머스] 17682번 [1차] 다트 게임 (Python 파이썬)

2018 KAKAO BLIND RECRUITMENT
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

 

프로그래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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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2018 KAKAO BLIND RECRUITMENT

카카오톡 게임별의 하반기 신규 서비스로 다트 게임을 출시하기로 했다. 다트 게임은 다트판에 다트를 세 차례 던져 그 점수의 합계로 실력을 겨루는 게임으로, 모두가 간단히 즐길 수 있다.
갓 입사한 무지는 코딩 실력을 인정받아 게임의 핵심 부분인 점수 계산 로직을 맡게 되었다. 다트 게임의 점수 계산 로직은 아래와 같다.

1. 다트 게임은 총 3번의 기회로 구성된다.
2. 각 기회마다 얻을 수 있는 점수는 0점에서 10점까지이다.
3. 점수와 함께 Single(S), Double(D), Triple(T) 영역이 존재하고 각 영역 당첨 시 점수에서 1제곱, 2제곱, 3제곱 (점수1 , 점수2 , 점수3 )으로 계산된다.
4. 옵션으로 스타상(*) , 아차상(#)이 존재하며

     스타상(*) 당첨 시 해당 점수와 바로 전에 얻은 점수를 각 2배로 만든다. 

     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
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
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
8. Single(S), Double(D), Triple(T)은 점수마다 하나씩 존재한다.
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
0~10의 정수와 문자 S, D, T, *, #로 구성된 문자열이 입력될 시 총점수를 반환하는 함수를 작성하라.

 

입력 형식
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 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출력 형식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입출력 예

dart Result answer 설명
1 1S2D*3T 37 11 * 2 + 22 * 2 + 33
2 1D2S#10S 9 12 + 21 * (-1) + 101
3 1D2S0T 3 12 + 21 + 03
4 1S*2T*3S 23 11 * 2 * 2 + 23 * 2 + 31
5 1D#2S*3S 5 12 * (-1) * 2 + 21 * 2 + 31
6 1T2D3D# -4 13 + 22 + 32 * (-1)
7 1D2S3T* 59 12 + 21 * 2 + 33 * 2

풀이과정

# Point!

# 입력 구성 :  "점수|보너스|[옵션]" x 3

# 한 자리씩 읽으며 조건문을 사용해 문제에 제시된 동작을 시행한다

- 보너스(S,D,T) : 숫자에 1,2,3 제곱 후 저장

- 스타상(*) : 현재 점수와 이전에 얻은 점수 x 2

    -> 현재 점수( answer[-1] ), 이전 점수( answer[-2] )

    -> 처음 점수가 스타상을 받는 경우 IndexError가 발생할 수 있기에 answer = [0] 초기값 설정

- 아차상(#) : 현재 점수 x (-1)

- 문자가 나오면 인덱스 n 업데이트

    -> n = i+1 을 통해 항상 숫자 시작 인덱스 유지

# 최종 결과를 합산해 출력

 

# 점수 : '10' 처리 문제

: 한 문자씩 숫자로 변환할 경우 한 자리수는 문제가 없지만, '10'의 경우 '1', '0'으로 각각 읽히는 문제

-> 처음 방법 :   if s.isdigit() and dart[i+1].isdigit(): digit = 10  ; -> 불필요한 digit 이라는 변수를 사용

-> 리펙토링 : 점수 뒤엔 항상 보너스가 나오기에, 보너스가 나오면 이전 숫자를 문자열 슬라이싱으로 처리

    string[문자열이 끝난 인덱스+1:현재 인덱스]    

    ** 문자열이 끝난 인덱스+1 == 숫자 시작 인덱스

 

 

전체 코드

def solution(dart):
    std = {'S':1, 'D':2, 'T':3}
    answer = [0]
    n = 0
    
    for i,s in enumerate(dart):
        if s in std: answer.append(int(dart[n:i])**std[s])	# dart[n:i] 숫자 슬라이싱
        elif s=="*": answer[-1] *=2; answer[-2] *=2		# 현재 값과 이전 값 x2
        elif s=="#": answer[-1] =answer[-1]*-1			
        if not (s.isdigit()):  # 숫자가 아니라면
            n = i+1
    return sum(answer)

 

다른 사람 코드 리뷰

위의 복잡한 문제를 정규식과 findall() 함수를 통해 간략화시켜 무척 인상적이다

 

+) 정규 표현식(Regular Expression) 해석

-   p = re.compile('(\d+)([SDT])([*#]?)')  : 3가지 그룹()을 포함하도록 구성된 정규식 패턴

  -> (\d+) : 하나 이상의 숫자로 이루어진 숫자열 그룹

       ** \d : 숫자 한개, + : 바로 앞 문자열 1개 이상 반복

  -> ([SDT]) : S 또는 D 또는 T 단일 문자 그룹

  -> ([*#]?) : * 또는 # 또는 없는 선택적 문자 그룹

- dart = p.findall(dartResult)  : 패턴에 해당하는 모든 비중첩 매치를 찾아 리스트로 반환

ex)   dartResult = '12D#5T*10S'  

  ▶출력 :  [ ('12', 'D', '#'), ('5', 'T', ''), ('10', 'S', '*') ]  

import re

def solution(dartResult):
    bonus = {'S' : 1, 'D' : 2, 'T' : 3}
    option = {'' : 1, '*' : 2, '#' : -1}
    p = re.compile('(\d+)([SDT])([*#]?)')
    dart = p.findall(dartResult)
    for i in range(len(dart)):
        if dart[i][2] == '*' and i > 0:
            dart[i-1] *= 2
        dart[i] = int(dart[i][0]) ** bonus[dart[i][1]] * option[dart[i][2]]

    answer = sum(dart)
    return answer